서사구조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진행돼 왔다. TV뉴스의 글쓰기는 영상을 전제로 한 서사구조이기 때문에, 특히 자극적인 영상이 범람할 수밖에 없는 재난보도의 현실 재구성 논의는 당연히 영상중심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폭력적 영상의 과다 노출 경향은 필연적으로 TV뉴스의 서사구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DSM-5(APA, 2013)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관련 장애(Trauma- and Stressor-Related Disorders)라는 독립된 장애범주 안에 포함시켜 분류시키고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 사건을 경험하고 난 이후에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 증상들을 말한다.
들어가는 글: 대홍수의 서사시
1) 길가메쉬 서사시 (The Gillgamesh Epic)
고대 중동의 문헌 가운데 홍수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는 것은 바벨론의 길가메시 서사시(Gilgamesh Epic), 아트라하시스 서사시(Atrahasis Epic)가 있고, 수메르에도 홍수 이야기가 있다. 아시리아인들과 바빌로니아인들은 여러 개의 홍수
신문사진보도의
1. 서론
미디어는 세상을 보는 창이며 현실을 구성하는 틀이라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뉴스라는 형식을 통해 보는 세상은 새로우면서도 늘 반복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신문사진 역시 예외는 아니다. 우리는 정치인, 홍수와 난민, 모성애, 범죄와 살인 등의 낯익은 이미지를 신
1. 문제의 제기
환몽소설이나 몽유록이라 지칭되는 작품들은 ‘현실-꿈-현실’이라는 액자구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액자구조는 동아시아 서사문학에서 아주 두드러진 서사방식 중의 하나이면서 우리나라 서사문학사에서도 그 전통이 면면히 계승되어왔다. 구운몽 도 그 서사전통에서 가능했
Ⅰ. 개요
악마의 출현, 그리고 천상도 지상도 아닌 새로운 공간인 지하의 출현 등, 이것들로 인하여 인간세계는 비로소 의미 있는 공간이 된다. 이제 신들이 사는 천궁이 아닌 인간세계가 악마의 탈취공간이 된 것이다. 탈취공간이 된다는 것, 그것은 그러한 세계에 산다는 것 자체가 매우 두려운 것일
서사, 그리고 모범적인 독실함이 결합되어 있으며, 그녀의 서사 기법과 인물 묘사는 ‘인디언 포로서사’의 시초로서 뛰어난 수준을 보여준다. “The Last of the Mohicans”의 작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나 “Sanctuary”의 작가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 등이 이러한 특징들을 변형시켜 소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할 정도로 작가 자신에게 비중 있고, 또 작가의 의식세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문열(1993)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서사 구조를 파악하고, 작가의식을 고찰해봄으로써 다시 한번 이 작품의 문학적․사회적 가치에 대해 좀더 밀도 있게 검토해 보고자 한다.